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 살다 보면 관리비 항목 중"수선유지비"라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게 무엇을 위한 돈인지, 꼭 내야 하는지, 어떻게 사용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. 오늘은 수선유지비 기준과 사용처, 환급 여부까지 아래글에서 쉽게 정리했습니다.
수선유지비란?
수선유지비란, 쉽게 말해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공용시설을 유지·보수하는 데 필요한 비용입니다.
- 공용시설이 고장 나거나 낡았을 때 수리하는 비용
- 건물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비용
즉,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사는 모든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시설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돈입니다. 이 비용은 관리비에 포함되어 세입자가 납부하게 됩니다.
수선유지비 기준과 사용처
수선유지비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공용시설을 유지하고 고치는 데 사용됩니다.
1) 공용 공간 시설 유지비
- 엘리베이터 점검 및 수리
- 난방 및 냉방시설 유지보수
- 공동현관 자동문 및 인터폰 수리
- 어린이 놀이터 시설 정비
2) 안전 및 위생 관련 비용
- 소화기 및 소방시설 점검·교체
- 저수조(저장된 물탱크) 청소 및 관리
- 전기시설물 점검 및 유지보수
- 승강기(엘리베이터) 안전검사 비용
3) 기타 공용시설 유지보수비
- 방송 안내 시스템 수리
- CCTV 및 보안시설 점검·수리
- 건축물 안전 점검 비용(연 2회)
- 정밀 안전점검 비용(3년 1회)
- 재해 예방 비용(소화기 구입, 방수 공사 등)
이러한 비용들은 법적으로 정해진 의무 사항이기 때문에, 거주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항목들입니다.
수선유지비는 누가 내야 할까?
세입자는 공용시설 유지비(수선유지비)를 관리비와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. 집 내부 시설 수리는 수선유지비가 아닌, 집주인이 부담해야 할 비용입니다.
수선유지비 비용부담
수선유지비, 이사 가면 환급받을 수 있을까?
아니요,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 이유는 간단합니다.많은 사람들이 관리비에서 수선유지비가 환불 가능한지 궁금해하지만,
이 비용은 이미 사용된 공용시설 유지비이므로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.